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여드름 연고와 여드름 약이 가장 효과 빠름

728x90

여드름 때문에 오랜 시간 스트레스받아온 분들이 많을 텐데요. 피부는 첫인상과 자신감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드름을 치료하고 싶은 많은 분들이 엄청 여러 가지 방법을 써보셨을 거예요. 그런데 여드름을 빨리 없애는 법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먹는 약과 바르는 약, 즉 여드름 연고와 여드름 약이 가장 효과가 빠르다는건데요. 많은 사람들이 그 사실을 모르고 수많은 노력과 돈을 딴 데 쏟고 있는 것 같아서 제가 찾은 정보를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여드름은 왜 생길까?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은 조금 속상한 얘기이기도 하지만 유전의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날 때부터 피지 분비량이 많도록 태어났기 때문에 어떻게 하더라도 일정 시기가 되면 여드름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는 거죠. 여드름을 겪은 분들은 대다수가 본인의 잘못 때문에 여드름이 생겼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은 그냥 타고난 것일 뿐이라서 어쩔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피지가 빠져나오지 못하고 모공 안에 갇히면 그 부분이 덩어리 지면서 흔히 말하는 하얀 여드름이 생기는데요. 육안으로 보면 구멍이 막혀 있기 때문에 하얗거나 노르스름하게 보이는 게 일반적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진행이 되면 구멍이 뻥뻥 뚫린 여드름이 되는데, 이게 바로 손으로 짜면 툭 튀어나오는 검은 여드름입니다. 뭉쳐진 피지 덩어리와 각질, 세균이 합쳐져서 육안으로는 검게 보이는 것이죠. 손으로 짤 수 있는 여드름은 이 검은 여드름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 두 종류의 여드름은 잘 치료하면 흉터 없이 감쪽같이 낫는 여드름에 속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손을 대서 세균이 감염되거나 하면 상태가 더 나빠지게 되는 거죠.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그렇다면 여드름이 나는 결정적 이유인 피지 분비량을 조절할 수 있다면 여드름이 덜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유전자 수준에서 피지를 아예 못 만들도록 할 수는 없지만 약을 이용해서 피지선에서 피지를 덜 만들거나 못 만들도록 꾹 눌러줄 수는 있는 것이죠. 그런 기능이 있는 약을 먹고 바른다면 적어도 새로운 여드름은 안 생기게 되는 것이죠. 또한 만들어진 피지가 모공을 통해서 잘 빠져나오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막혀 있는 모공은 뚫어주고, 모공을 막고 있는 두터운 각질은 제거하는 연고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피지가 모공 밖으로 빠져나오면 이를 먹고사는 세균이 증식해서 2차적으로 곪는 것을 막아줘야 합니다. 이때 이 세균을 억제해주는 약을 먹고 바를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연고와 여드름 약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얼굴에 여드름이 100개가 있다고 한다면 50개 정도는 약을 먹으면 해결이 되고, 20~30개는 약을 바르면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약을 먹고 바르는 것만으로도 여드름의 70~80% 이상이 치료가 된다는 거죠. 나머지 해결 안 된 20~30%는 여드름 압출이나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서 없앨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 치료를 해야 하는데 먹고 바르는 약을 안 쓰겠다고 하면 훨씬 비효율적인 치료가 될 수밖에 없겠죠. 먹고 바르는 약은 피부과에서 치료하는 것보다 훨씬 비용이 저렴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여드름 치료 방법 

바르는 치료제 

  • 크레오신
  • 트레티노인 연고
  • 벤조일퍼옥사이드
  • 디페린 연고
피지를 제거하고 억제하는 가장 대표적인 약은 '디페린 연고'이고 '스티바'라는 연고도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균을 죽이거나 각질을 녹여서 모공을 열어주는 약은 항생제가 들어있는 '크레오신 용액'이 있습니다. 특히 피지가 많고 모공이 넓은 지성피부인 사람의 경우 크레오신을 바르는 것이 웬만한 화장품을 바르는 것보다 낫습니다. 하루에 두 번, 아침과 저녁에 주로 T존 부위에 바르면 되는데 눈에 들어가면 따가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입술에 발라도 따갑습니다. 

 

먹는 치료제 

  • 항생제 (바이브라마이신, 미노신)
  • 피지억제제(로아큐탄)
로아큐탄의 경우 임산부나 가임기 여성은 주의해야 하는 약입니다. 로아큐탄은 비타민-A에서 유도된 합성물질로, 유전적으로 지성인 피부의 피지 분비를 원천적으로 억제해주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는 가장 좋은 약이지만 기형아 출산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에서 한 달 정도 잔류하기 때문에 만약 임신 계획이 있다면 로아큐탄을 먹고 난 후에는 한 달 동안 완벽하게 피임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남성의 경우엔 이 약에 대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얼굴이 번들거리고 모공이 넓고 여드름이 자꾸 생긴다면 로아큐탄이 가장 좋은 여드름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약은 여드름이 자연스럽게 없어질 때까지 띄엄띄엄 먹으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너무 많이 먹다 보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여드름 염증이 심하고 피지가 많이 나올 때는 먹는 약을 한두 달 정도 먹다가, 그 후에 상태가 호전되면 먹는 약을 줄여서 끊은 다음, 바르는 약만으로 끌고 가다가 다시 여드름이 나오려고 하면 다시 약을 2~3주 먹어주는 식으로 먹고 끊는 것을 반복하면서 꾸준하게 여드름을 관리해주면 됩니다. 

 

국소 주사 요법 

  • 스테로이드제를 여드름 병변 내 직접 주사 

 

스킨 스케일링

  • 각질층을 제거하여 막힌 모공을 열어주는 박피술의 일종  

 

 

결론 

깨끗한 피부를 타고나는 건 분명 복이지만, 여드름 피부를 타고났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슬퍼하기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지가 많은 지성피부는 대신 중건성 피부보다 자외선에도 좀 더 강하고 노화가 좀 더 더디다고 합니다. 피지 분비만 잘 관리하면 빠르게 대부분의 여드름을 빠르게 치료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필요한 약을 잘 처방받아 꾸준히 치료하여 깨끗한 피부 만드시기 바랍니다 :) 

728x90